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예방하는 생활습관 총정리

by 삶의파편 2022. 11. 13.

파란눈사진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증발하여 안구 표면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눈물은 눈을 부드럽게 하는, 소위 눈의 윤활유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눈의 살균작용을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안구건조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건조함에 시달릴 뿐만 아니라, 눈이 자주 시리고 충혈되거나 모래알이 굴러다니는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곤 합니다. 또 증상이 심해지면 눈을 잘 뜰 수 없거나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운전, 독서, TV 시청, 컴퓨터/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 렌즈 착용 등 눈을 피로하게 하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히터를 트는 건조한 환경과 각종 스트레스 및 공해, 영양 불균형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입니다.

 

혹은 안구 표면이나 눈물샘의 염증과 같은 기타 다른 질환이나 노화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심할수록 안과에 가서 검사받은 후, 본인에게 적절한 처방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눈물이 부족해 생기는 증상인만큼 인공눈물 점안 치료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염증이 원인이라면 항염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통 인공누액, 눈물 분비 촉진제, 항염증제 등의 안약을 넣습니다.

 

눈꺼풀 염증이나 마이봄샘 기능장애의 경우에는 온찜질 안대, 눈꺼풀 마사지, 눈꺼풀 테를 청소하는 게 증상 완화에 도움됩니다.

 

드물게는 누점 폐쇄술과 같은 수술요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완화/예방하는 생활습관

 

보통 안구건조증은 생활습관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치료를 해도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는 이상 완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눈이 건조해지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피로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인공눈물/안약 사용으로 증상 경감

장시간의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게임, 독서, TV 시청 등 눈이 피로해지는 활동 자제

멀리 바라보기, 눈 자주 깜박이기, 눈 감고 휴식 취하기

눈 주변 지압, 온찜질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에어컨과 선풍기를 피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적절한 습도 유지

 충분한 수면

 비타민C 섭취, 항산화 성분이 많은 과일, 야채, 견과류, 현미, 콩, 생선 등의 식품 섭취

 눈 화장이나 헤어스프레이, 머리 염색 피하기

 소프트렌즈보다 하드렌즈를 사용하고, 하루 8시간 이내로 착용

 

댓글